Journal

뒤로가기
제목

당신이 티타늄 자전거를 구입하기 전에 해야 할 질문

작성자 BIKE MAKES ME HAPPY(ip:)

작성일 2021-08-06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내용

안녕하세요. BIKE MAKES ME HAPPY입니다.  영국에 위치한 Cyclefit UK에서 '당신이 티타늄 자전거를 구입하기 전에 해야 할 질문'이라는 내용의 글을 만들었네요. Cyclefit UK는 No.22 Bicycles의 영국 딜러이기도 합니다. 글을 읽어보니 제가 고객님들께 항상 이야기하는 내용들이 잘 담겨 있어서 공유합니다.


Q. 티타늄 자전거를 구입하는 것은 복어를 먹는 것과 같다는데 어떤 맥락에서 이렇게 표현하나요?


티타늄 자전거를 구매하는 것은 복어를 먹는 것과 비슷한 부분이 있습니다. 예산도 고려해야 하고, 원산지의 출처도 확실히 알아야 하죠. 특히 이 재료를 준비할 빌더와 요리사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복어는 독이 있어서 손질할 때 섬세하게 독을 제거해야 합니다. 기술을 가지고 있는 사람만이 다룰 수 있죠. 티타늄은 지구의 풍부한 자원임에도 불구하고 자전거로 만들려고 하면 엄청나게 까다로운 공정을 거쳐야 합니다. 추출부터 최종 용접 및 마감까지 티타늄을 다루려면 복잡하고 비용이 많이 드는 공정들로 가득 차있죠. 원자재, 용접사, 피니셔 중 한 명이라도 작은 실수를 하거나 산소, 질소, 탄화수소의 아주 미세한 오염이 있다면 프레임은 어느 순간 망가질 겁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자전거 회사에서 티타늄을 다루지 않는 것이죠. 대부분 회사들은 잘 다루지도 못합니다.



Q. 티타늄을 쓰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티타늄을 추출하고, 기계화해서 제작하는 과정이 그렇게 어렵고 까다로운데 왜 사용을 하냐면 바로 '피로 내구력' 때문입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자전거 프레임을 만드는 재료들은 하중을 얼마나 가하면 망가지는지 치수가 나오죠. 그만큼 피로 내구력의 한계가 명백합니다. 반면 티타늄은 다른 재료들에 비해 무한하다고 봐도 됩니다. 안전성과 승차감 면에서 엄청난 장점이죠. 잘 다듬은 티타늄 튜빙으로 잘 디자인된 자전거를 탄다면 출고한 날에 느낀 편안함과 성능, 승차감은 백만 번째에도 똑같이 유지됩니다. 현실에선 카본 자전거만큼 티타늄 자전거도 부러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왜일까요? 티타늄은 값싸게 만들 수 없는 구조인데, 대부분 부러지는 티타늄 자전거들은 설계와 공법도 관리를 꼼꼼하게 할 수 없고, 누가 만드는 지도 모르는 공장에서 만들기 때문이죠.


티타늄을 구입하기 전에 당신이 꼭 알아야 할 다섯 가지입니다.


▶증명이 전부입니다. 빌더에게 티타늄 튜브를 어디서 가공하는지 물어보세요.


▶티타늄 등급은 무엇이며, 어디서 사용하는지도 알아보세요. 에어로스페이스 등급 3Al-2.5V 인지 아니면 다른 등급인지 물어보세요.


▶티타늄 버티드 작업을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세요. 버티드 작업을 한다면 직접 버티드를 하는지 아니면 외주를 맡기는 건지도 중요합니다. 내경을 깎는지 외경을 깎는지도 알아보세요.


▶티타늄 자전거만큼은 누가 당신의 프레임을 용접하는지 알아보세요. 그 사람의 이름과 경력을 알면 도움이 됩니다.


▶당신이 구매하고자 하는 브랜드는 티타늄 전문가인가요? 아니면 다른 재질들도 다루나요? 만약 후자라면 평생 자전거를 만드는 것을 자신들의 업으로 삼은 회사를 고려하는 걸 추천합니다.


Q. 티타늄은 모두 똑같나요?


아닙니다.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어요.


1. CP(Commercially Pure)

순수한 상태 자전거 프레임에 적합하지 않아요. CP는 단단하지도 않고 튼튼하지도 않습니다. 피해야 하죠.


2. 3AL-2.5V Alloy - 94.5% 티타늄, 3% 알루미늄, 2.5% 바나듐

강도, 피로 내구성, 내식성(금속 부식에 대한 저항력), 사용성을 고려했을 때 자전거를 만들기에 최적화된 비율이에요. 하지만 모든 3AL-2.5V이 똑같지 않아요. 아래에 더 설명할게요.


3. 6AL-4V Alloy - 90% 티타늄, 알루미늄 6%, 바나듐 4%

드롭아웃 같은 부분에는 적합합니다. 너무 단단해서 프레임 전체를 이걸로 만들기엔 무리입니다.


3AL-2.5V Alloy라고 해도 다 똑같지 않은 이유를 설명해드릴게요. 3AL-2.5V Alloy에도 등급이 있어요. 등급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죠. 기본적으로 자전거에 가장 적합한 등급은 3-2.5 AMS grade 105, 즉 항공 우주(에어로스페이스) 등급입니다. *No.22 Bicycles의 튜빙은 3-2.5 AMS grade 105를 사용합니다. 이 등급은 디자이너나 빌더에게 가장 좋은 원재료입니다. 미리 대량으로 사전 주문을 하는 방식이어서 티타늄 전문가만 사용할 수 있어요. 그다음은 Sport와 Scrap 등급의 3AL-2.5V입니다. 두 가지 등급 모두 비용 절감을 위해 가공 단계를 줄였죠. 그만큼 승차감과 내구성에 있어서 떨어집니다.


기본적으로 훌륭한 재료 없이는 훌륭한 티타늄 자전거를 만들 수 없습니다. 뛰어난 품종의 포도 없이 좋은 와인이 나올 수 없는 것과 같죠.

첨부파일 Questions-To-Ask-Before-Buying-A-Titanium-Bike.jpg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